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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린백서] 공인중개사의 여유로운 업무노트
[부동산 인수] 부동산 개설등록 준비중 본문
어쩌다보니!
5월 10일 대통령 취임식날 저는 가게 오픈을 합니다.

10년간 부동산이었던 곳을 인수하게 되어서 크게 할일은 없네요
진행상황을 자세히 적고, 저의 기억을 기록하려고 합니다.
1. 인장 주문
공인중개사에게 인장 너무 중요하죠?
(도장이 닳을때까지 써야하는데 말이죠!!)
집에 도장이 두개나 있었지만
제대로 된 멋진 도장이 있었으면 했습니다.
그리고 도장 찾다가 보았는데
한자로 된 인장이 사업할때는 더 좋다고 하네요!
사주도 봐주면서 그에 맞는 도장을 만들어주기도 하더라구요!
저는 5가지 체크했습니다.
1. 묵직한것
2. 있어보이는 것
3. 케이스도 예쁜것
4. 도장 옆면에 글자 가능할것
5. 사이즈 15mm
저는 묵직한 티타늄으로 선택 했습니다.
18mm도 많이 쓰는것같은데
저는 계약서 쓴 도장들을 보니 작은게 더 좋았습니다.
2. 계약서 작성
상가 집주인과 계약서를 작성했습니다.
기존에 소장님이 2명 계셨는데,
그중에 1명이 폐업하시고 제가 그 분것만 인수하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집주인과 저,
집주인과 남아계신 소장님
두번의 계약을 했습니다.
아파트 계약은 많이 해봤지만
상가건물 월세계약서는 처음 써봅니다!
이게 뭐라고 이렇게 떨리는지요
3. 여권사진
계약 후 개설등록 신청을 하려면
여권사진 2장이 필요합니다.
얼굴... 예쁘게 나와야 하는데
미용실에서 드라이하고,
사진관 예약하고
사진찍고 보정하고
너무 귀찮은거 있죠?
그냥 집에서 찍고, 제가 집에서 보정하고
인쇄만 요청하기로 합니다.
네이버 검색만 하면 보정에서 재단까지 해주는 데 엄청 많더라구요
늘 사진관 가서 찍어왔는데
세상 참 좋아졌다 싶습니다.
막상 인쇄물 받고보니 정장도 아쉽고
머리도 아쉽고..
다 아쉬운거 있죠
4. 명함
저는 디자인 업무만 10년 넘게 일해왔던지라
포토샵 쓰는건 일도 아닙니다.
요즘 명함 만드는것도 굉장히 싸더라구요
(500장이 1만원대에요)
저는 심플하게 디자인했고
원래 간판이 있기때문에 칼라도 따로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정말 부담없이 주문했고
추후에 디자인 업그레이드 해서
재주문 하기로 했습니다.
다음주에 온다고 하니 대기중입니다!
5. 구청에서 사무실 개설등록 신청
구청에서 요구하는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신분증
2. 개설등록 신청서(구청에서 직접 작성)
3. 자격증 사본 (원본 가져오면 복사해줌)
4. 실무교육 사본 (원본 가져오면 복사해줌)
5. 임대차 계약서 원본
6. 인장
7. 여권용사진 2장
7. 중개사무소 공동사용 승낙서
저처럼 공동 사무실 사용하는 경우, 승낙서가 필요합니다.
공부할때 배웠었는데
막상 생각도 못한거 있죠.
(같이 일하는 소장님도 미처 몰랐던듯)
임대인 사인까지 모두 받고 재방문하여 개설등록 신청 완료!
(개설등록시 2만원 결제, 카드가능)
개설등록이 되면 따로 연락이 온다고했습니다.
연락오면 바로 공제 가입하면 됩니다.
(보통 협회)
등록증 받으러 갈때 세무과 가서 등록면허세 납부
(동 : 27,000원, 읍, 면 : 9,000원)
5-1. 부동산 명칭
부동산 명칭 때문에 구청에서 전화가 왔습니다.
'공인중개사사무소'
'부동산중개'
이름에 두가지가 들어가야하는데
저와 같은 이름을 쓰는 사무소가 있어서
다른 이름으로 써달라고 했습니다.
(같은 구에 같은 명칭을 사용할 수 없음)
폐업하시는분 꺼 그대로 쓰려고 했으나,
그분이 폐업을 해야만 제가 그걸 쓸수 있다고 했습니다.
6. 인장등록
인장을 들고 구청에 갔는데
모두 처리해 주십니다.
빈 종이에 도장 꾹 찍어서 드리면 알아서 해주십니다.
7. 공인중개사 협회 공제가입
8. 세무서에서 사업자 등록증 발급
추후 블로그에 업로드 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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